술이야기
홈 > 술이야기
술이야기

양조주 | 세계의 포도주와 포도주 생산지역(12)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1-31 18:35 조회155회 댓글0건

본문

   아프리카(Africa)

 이 대륙의 포도주 산업은 북부에서는 모로코, 알제리, 튜니지아, 이집트에 집중되어 있고 남부에서는 남아 연방에 집중되어 있다.

 

     북아프리카(North Africa)

 프랑스는 알제리아에서 향이가 약한 MiDi포도주와의 조합에 적합한 12% 이상의 포도주를 개발하였다. 이   계획은 성공적이었다. 적포도주와 로제, 테이블용 백포도주,소량의 식후 포도주가 생산된다. 따뜻한 기후조건으로 과일은 충분히 성숙되고 포도주의 알콜분은 11-14%에 이른다. 수득량이 큰 품종들이 선별되었다,-

Carignane, Alicante blanche, 등. 기온이 낮은 산악지역에는 몇몇 우수한 품질의 포도주들이 생산된다. 양조법은 2차대전 전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이산화황 첨가, 콘크리트 탱크, 색소추출의 연속 시스템. 대부분의

포도주는 조합용으로 탱크선으로 수출된다. 캘리포니아 생산자를 염두에 둔 연구가 Bremond이다. 알제리 포도주 산업의 미래는 국가의 독립과 프랑스로의 수출감소로 불투명하다. 포도재배 면적은 50만 에이커 정도이다.


     기타 국가들(Other Countries)

 모로코의 포도주 역사는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Joppien은 모로크의 여러 지역에서 포도가 재배되고 대부분은 재래종의 식용포도라는 것을 주목하였다. 1912년 프랑스가 점령한 후 유럽 포도주용 포도가 재배되고 현대적인 포도주 공장들이 설립되었다. 중요한 포도농장들이 Meknes, Marrakesh, Casablanca, Rabat, Kenitra, Oujda 근처에 조성되었다. 품종으로는 Clairette, Maccabeo, Ximenes, Grenache, Cinsaut, Carignane, Alicante Bouschet가 재배되덨다. 포도 수확기는 알제리와 같아 가장 온도가 높은 8월에 시작된다.

Joppien은 9월에 수출할 수 있도록 발효가 매우 빨리하고 새 포도주는 냉각하여 원심분리시키는 것을 서술하였다. 생산량은 2,000만 갤론으로 2/3은 수출하고 수출량의 대부분은 12% 적포도주이다. 최근에는 재배면적과 생산량 모두 감소되었다.

 튜니지아도 대부분 수출을 위하여 포도주를 생산한다. 저장고는 알제리보다 현대적이지 않아 지약내 판매도 저조하다. 현재의 사회 여건으로는 포도재배가 장래성이 불투명하다.

 이집트의 포도주 산업은 소규모로 대부분 수출하거나 관광상품으로 판매된다. 테이블용 포도주 포도를 재배하기에는 기온이 너무 높다.


     남아프리카(South Africa)

 케이프타운에 포도가 전파된 것은 1655년도이다. 감미가 있는 muscatel, Constantia는 18세기에 유럽에서 어느 정도 명성을 얻었다. 기후는 좋은 편이고(몇몇 지역에서는 오히려 따뜻하다.) 포도 재배면적은 270,000에이커이다. 포도주 생산량은 600만 HL이다. 해안지역에서는 Cinsaut, Steen(Chenin blanc), Green Grape

(Semillon)이 중요한 품종들이다. 새로 식재되는 품종에는 Riesling, French Colombard, Cabernet Sauvignon, Shiraz가 있다. Little Karroo지역에는 Cinsaut, Clairette blanche, Palomino, Muscat of Alexandria와

그외의 muscat들 그리고 Thompson Seedless가 재배된다. 토양의 형태는  모래에서 찰흙까지 비옥도도 다양하다. 포도주 양조는 대체로 현대적이다. 발효액의 절반은 고알콜 브랜디용으로 증류된다. 포도주의 2% 정도는 수출된다. 이러한 포도주들은 식후 포도주 타입으로 감미 포도주이거나 muscatel 또는 테이블용 적포도주이다. 감미 포도주는 황갈색 또는 루비색 또는 병에서 숙성시켜 수확년도를 표기한 감미 포도주이다.

알콜분 17 -20%의 숙성시킨 산막 쉐리주는 독특하고 품질이 우수한 제품이다.

 남아프리카에서는 포도주를 향미가 약한 claret 타입과(알콜분 12.6%) 향미가 강한 버건디 타입으로(알콜분

13.2%) 구분한다. Pinotage와 Cinsaut외에 Cabernet과 Shiraz도 사용된다. 테이블용 백포도주의 저온발효는

많은 주의가 필요한데 특히 Riesling 타입이 그렇다. 이러한 포도주들은 어느 정도 감미가 있다. 몇몇 백포도주들은 현지에서 병입되기도 하고 독특한 포도농장의 명칭을 지니기도 한다.(독일에서 유래된 것이 확실하다)

 병발효 또는 탱크발효 발포성 포도주(Fonkelwyn)들도 생산된다.(이 제품들은 샴페인으로 명명되지는 않는다.) Perlwine(0.6 기압 27℃에서 3.2g/L이하의 탄산가스 함유)은 탱크발효법으로 제조된다.

 남아프리카는 Van der Hum이라는 재래식 리퀴르를 생산하는데 이것은 포도주 알콜을 기주로 하여 

tangerine향을 지니고 있다. 품질과 숙성기간이 다른 브랜디들도 생산되고 있다. 브랜디 제조시는 주로 단식증류기가 사용되고 특수한 board로 품질을 조절한다. 원산지 명칭의 사용에 대한 규제도 도입되었다. Cape 포도주의 자세한 설명에 대해서는 De Bosdari를 참조하기 바란다.   

 The KWV(Ko-operative Wynbouwers Vereniging)는 최저가 제도구축, 증류폐액의 처리, 수출용 타입의 표준화, 산막 쉐리주와 감미 포도주의 장려 등을 통해 산업을 안정화 시켰다. The KWV는 거대한 저장 시설을 갖추고 있다. 단식증류기에서 2중증류(double distillation), 녹색 부분에서 포도수확, 브랜디의 숙성 등으 도입하여 보다 우수한 품질의 브랜디 생산을 도왔다. 남아프리카 테이블용 적포도주, 특히 Cabernet Sauvignon은

이따금씩 찬사를 받는다. 그러나 판매량의 절반 이상이 테이블용 백포도주이다.

 남아프리카 포도주의 생산에 대한 기술적, 역사적 정보에 대해서는 Anon이 기술하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